본문 바로가기

평장묘

평장묘의 가격과 위치가 궁금하신가요?

평장 묘의 가격과 위치가 궁금하신가요?

 

안녕하세요. 장지 상담사 박 부장입니다.

오늘은 서울 근교에 위치한 평장 묘위치와 가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 조상들이 예전부터 매장으로 모시다 보니 한정된 공간에 많은 분을 모실 수 없고 새롭게 돌아가시는 분들이 늘어나면서 좁은 공간에 효율적으로 많은 분을 모시는 방법을 생각하다 가족 납골묘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오래된 선조들부터 매장묘를 개장해서 화장 후 유골함에 유골을 모시고 석물로 만들어진 석실에 차례대로 모시는 형태로 발전해 온 것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너무 오래된 조상님들의 유골을 모시는 분은 거의 없고 할아버지대 정도까지 모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납골묘도 문중보다 가족단위의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소가족 형태의 납골묘를 만들다 보니 예전처럼 규모가 커질 필요가 없고 땅을 적게 쓰면서 가족을 모실 수 있는 평장 묘가 많은 분들에게 좋은 반응을 받고 있는 실정이며 요즘도 일반적인 납골묘보다 평장 묘로 모시는 분들이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럼, 일반 납골묘와 평장 묘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고 있는 분들이 많이 않을 것 같아 간단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일반 납골묘는 봉안묘라고도 부르며 지면 위에 석물을 이용해서 집과 같은 형태를 만들고 유골함을 내부에 모시는 것으로 예전부터 일반적으로 만들던 형태를 말하고 평장 묘는 유골함을 땅 속으로 모시는 것으로 땅속에 대리석으로 모실 수 있는 석실을 만들고 그 안에 유골함을 모시는 것을 말합니다. 더 간단히 이야기하면 유골함을 지상으로 모시면 납골묘가 되고 유골함을 땅 속으로 모시면 평장 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 납골묘는 석실을 2층, 3층으로 올려서 작은 공간에 많은 분을 모실 수 있지만 평장 묘는 땅 속으로 층을 만들 수 없어서 많은 분을 한 곳에 모실 수는 없고 가장 일반적으로 모실 수 있는 안치 기수가 2기~12기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이상을 모시려면 땅을 따로 분양받아 가족단위의 평장 묘로 설치해야 하는데 요즘은 그런 땅을 구하기도 힘들어서 납골묘를 분양받는 방법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일반 공원묘지에 있는 평장 묘는 최소 2기부터 있지만 실질적으로 많이 찾고 있는 평장 묘는 6기 평장 묘이고 12분 이상을 모시려면 2개를 분양받아 가족 평장으로 이용하시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요즘 공원묘지들이 여유 땅이 없어서 대가족 평장 묘는 잘 조성하지 않고 있으니 꼭 필요한 분들은 주위에 있는 공원묘지를 잘 알아보셔야 구할 수 있을 것이고 최대 기수 평장 묘는 12기를 모실 수 있는 평장형 납골묘로 동두천에 있는 공원묘지에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밖에 공원들은 이렇게 큰 기수의 평장 묘는 거의 없고 혹시 필요하시면 합장 매장묘에 평장형으로 조성해 주는 곳이 있는데 4,500만 원 이상으로 조성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평장 묘는 석실이 땅속으로 되어 있어 비석 모양이 깔끔하고 유골함을 직접 땅속으로 모시기 때문에 나중에 유골에 결로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 건 감안하셔야 합니다. 결로현상은 일반 납골묘나 평장 묘 모두에게 생길 수 있는 현장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골함을 모실 때 진공 처리하는 방법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평장 묘는 더욱 온도 변화에 민감해서 결로 현상이 발생활 확률이 매우 크기 때문에 유골의 부패를 막기 위해서 진공처리를 권해 드리는 것입니다.

 

요즘은 평장 묘에서 조금 더 업그레이드된 방법이 평장형 납골묘에 모실 때 자연장 형태로 유골함을 사용하지 않고 수목장처럼 유골을 바로 땅속에 모시고 세월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산화되는 자연 장형태의 납골묘를 원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어찌 보면 땅 속에 유골함으로 모시는 것보다 유골을 모시고 자연으로 돌려보낸다는 자연장의 방법으로 모시면서 평장 묘 형태를 갖추는 거라면 자연장보다는 평장 묘가 더 좋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유골이 결로 현상이 생길 까 봐 걱정할 필요도 없고 사람이 자연에서 태어나 자연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시면서 평장형 납골묘로 모시는 것도 좋은 생각인 것이지요.

 

평장 묘의 가격을 대략적으로 안내해 드리면 평장 묘는 대부분 공원묘지가 6기 정도로 조성되어 있고 2기 평장 묘 950만~1,000만, 4기 평장 묘 1,250만~1,350만 , 6기 평장 묘 1,500만~1,850만으로 일반적인 공원묘지에 설치된 평장 묘 평균가입니다. 8기나 12기 평장형 납골묘는 자연장 형태의 납골묘로 안치 기수가 크기 때문에 땅속으로 모시는 것이 아니라 매장묘 형태를 유지하면서 평장형으로 모시는 가족 평장입니다. 8기 평장형 가족납골묘 가격은 1,980만 원 정도이고 12기 평장형 가족납골묘 가격은 2,730만 원 정도입니다.

 

 

이런 형태는 모든 공원묘지에 있는 것이 아니고 서울 근교 공원묘지 중 몇 군데밖에 없으니 필요하시면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평장 묘의 위치는 용인지역, 경지도 광주지역, 춘천과 팔당, 포천과 일산, 동두천에 있으며 각 공원묘원마다 모실 수 있는 기수가 정해져 있으니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은 따로 연락 주세요. 친절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항상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장지라는 것은 한 번 모시면 평생을 생각하셔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 보시고 신중히 결정하셔야 합니다. 중요한 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부담 없이 연락 주세요. 맞춤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친절한 장지 상담사 박 부장이었습니다.

 

 

 

'평장묘'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장묘 가격과 위치를 안내드립니다.  (0) 2019.12.04